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설악산 지리산 단풍시기 단풍절정 단풍기간 단풍명소 알아보기

by 찌아*@ 2023. 8. 18.
반응형

설악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풍 명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며, 지리산 역시 다양한 종류의 나무가 자생하고 있기 때문에 중산리, 노고단, 천왕봉, 뱀사골, 대원사 등에서 아름다운 단풍을 즐길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설악산과 지리산의 단풍시기 단풍절정 단풍기간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설악산 지리산 단풍시기 단풍절정 단풍기간 단풍명소 알아보기

 

2023년 설악산 지리산 단풍시기 단풍절정 단풍기간 단풍명소 알아보기

반응형

단풍은 해발고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며, 설악산의 대표적인 단풍 명소는 공룡능선, 대청봉, 설악산국립공원 사무소가 있고, 지리산은 노고단, 천황봉, 뱀사골, 대원사등이 있습니다. 

 

최근 5년 설악산 지리산 단풍시기 단풍기간 알아보기

기상청자료를 참고하였다. 유명산단풍 자료(설악산, 지리산)

1) 단풍시작 시기

  단풍시작 시기
2018 2019 2020 2021 2022 평년
설악산 9월 27일 9월 27일 9월 28일 9월 30일 9월 29일 9월 28일
지리산 10월 12일 10월 24일 10월 15일 10월 26일 10월18일 10월 11일

설악산은 강원도 인제, 양양, 속초, 고성에 걸쳐 있는 국립공원입니다. 설악산에서 가장 높은 산인 대청봉(1,708 m)을 비록하여 오색약수, 용대리, 봉정암, 토왕성폭포, 공룡능선, 비선대, 장수대, 금강대, 천불동계곡 등 다양한 명소를 가지고 있는 명산입니다. 표에서 보듯이 설악산은 북쪽에 있기도 하고 날씨의 변화가 적기 떄문에 단풍 시작이 평년과 비슷한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리산은 (경남) 산청, 하동, 함양, (전남) 구례, 남원에 걸쳐 있는 국립공원입니다. 지리산에서 가장 높은 산인 천왕봉(1,915m)을 비롯하여 노고단, 뱀사골, 칠선계곡, 내원사, 쌍계사, 화엄사 등 다양한 명소를 가지고 있는 명산입니다. 다만, 설악산과 다르게 지리산은 남쪽에 있어서 그런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최근 5년간 단풍 시작시기를 보면 평년보다 매우 늦어진 것을 알수 있습니다. 

 

2) 단풍절정 시기

반응형
  단풍절정 시기
2018 2019 2020 2021 2022 평년
설악산 10월 12일 10월 16일  10월 16일  10월 26일 10월 21일 10월 17일
지리산 10월 24일 10월 31일 10월 23일 11월 1일  10월 24일 10월 23일

단풍 절정시기 역시 설악산과 지리산에서 차이를 볼수 있는데요, 설악산의 경우 단풍시작후 약 20일 가량 단풍 절정이 나타나는 것을 볼수 있는 반면, 지리산의 경우  단풍시작후 10일 전후로 단풍 절정이 나타나는 것을 볼수 있다. 

 

 

단풍 시기는 9월이 되기전에 기상회사에서 발표를 하기 때문에 그때 예상시기를 파악해서 단풍놀이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예상시기도 중요하지만, 설악산의 단풍시작이 되었나는 뉴스 또는 기상청 발표를 접하면, 아 20일 쯤 뒤에 설악산 단풍이 절정이 되겠구나, 그리고 지리산은 한 25일에서 30일 이면 절정이 이루겠구나 판단하셔서 계획을 잡아 보는 것또 또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설악산 지리산 단풍명소

반응형

1) 설악산

 - 오색지구 주전골 일대 : 한계령 골짜기에 위치한 주전골은 설악산국립공원 남쪽 오색약수터와 선녀탕을 거쳐 점봉산 서쪽 비탈에 이르는 계속입니다. 주전골 단풍은 설악산 단풍 절경 중에서도 과연 최고로 꼽힌다. 약수터탐방지원센터~오색석사~독주암~선녀탕~용소폭포~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로 이어지는 3㎞ 코스는 가을철 '단풍 커튼'과 '단풍 카펫'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 공룡능선 일대 : 잘 알려진 곳으로, 기암괴석 사이 핀 단풍의 절경이 장관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천불동계곡 일대 : 철불동계곡은 지리산 칠선계곡과 한라산 탐라계곡과 더불어 3개 계곡중 하나라고 하며, 비선대에서 대청봉으로 오르는 7km의 계곡으로 설악산의 산악미를 한곳에 집약한곳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2) 지리산

1) 피아골 : 지리산 피아골에서는매년 단풍 축제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직전길 35에 위차하고 있으며, 축제는 매년 10월 말에서 11월초에 열린다고 합니다. 자가용은 피아골 단풍공원 입구에서 통제를 하고 그후 무료 셔틀 버스를 통해 여곡사로 이동하면 된다고 합니다. 

 

2) 화엄사 : 지라산에서 유명한 절 중에 하나인 화업사는 지라산에서 가장 단풍이 늦게 드는 곳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화엄사의 입구부터 절 내부까지 붉게 핀 단풍은 감탄을 금치 못한다고 합니다. 단풍의 계절인 가을에 단풍과 절의 모습의 조화를 느낄수 있는 대표 명소가 아닐까 합니다. 

 

3) 하동 삼성궁 : 하두시간이면 한바퀴 산책을 할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도 좋은 가을 여행지가 아닐까 합니다. 삼성궁은 해발 850m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은 등산코스가 아닐까 합니다. 단점이 주차장이 협소하다고 합니다. 미리 계획하신 분들은 새벽부터 일찍 가셔야 주차하기 편한다고 합니다. 

 

단풍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풍이 생기는 현상은 주로 가을에 나타나는데, 이는 나무의 잎이 색상을 변화시키고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생리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복합적인 과정의 결과입니다.

 

반응형

단풍이 생기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광합성 활동 감소: 가을이 되면 일정한 기간 동안 낮이 짧아지고 해가 낮게 비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나무의 광합성 활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광합성은 나무가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여 이를 이용해 양분을 생산하는 과정인데, 광합성 활동이 줄어들면 잎에 있던 엽록소와 다른 양분들이 더 이상 충분히 유지되지 않습니다.

 

2) 엽록소 분해: 엽록소는 잎의 녹색색소이며 광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을이 되면 식물은 광합성을 줄이고 엽록소를 분해시키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잎의 녹색색소가 줄어들고 다른 색상의 산소화물이 노출됩니다.

 

3) 색소 증가: 엽록소 분해와 함께 나무는 노란, 주황, 빨간 등의 다양한 색상의 산소화물을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산소화물은 카로티노이드와 안토시아닌과 같은 화합물로서 잎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4) 온도 변화: 일부 식물은 추운 기온이 단풍의 형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잎 내부의 화학적 반응이 변화하며, 이는 색상 변화와 단풍의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5) 색상 변화의 기전: 잎에 있는 다양한 화학 물질의 농도와 상호작용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은 카로티노이드 화합물의 농도에 의해, 빨간색은 안토시아닌 화합물의 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6) 떨어짐: 단풍의 형성이 완료되면, 나무는 잎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는 내부적인 화학적 변화와 환경 요인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잎을 떨어뜨리는 이유는 겨울 동안 에너지를 절약하고 수분 손실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단풍이 생기는 이러한 복잡한 과정은 여러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각 나무 종류와 환경 조건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타이밍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