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소식/직업 이야기

국민내일배움카드 비대면 방식 결합 스마트 훈련 활성화

by 찌아*@ 2020. 7. 17.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스마트 훈련 활성화.

국민내일배움카드 비대면 방식 결합.

국민내일 배움카드

올 하반기에는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비대면 훈련 집체와 비대면 방식이 결합된 스마트훈련 공급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스마트 훈련이란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 중 비대면 방식 훈련을 10~50%(최소 20시간 이상) 편성한 훈련과정을 의미합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실업, 재직, 지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뱀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직업능력개발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 입니다. 

 

1) 신청대상 :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가능

 - 단,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근로자(45세미만),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는 제외입니다.

 

2)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 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장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합니다.

 - 취없성고 패키지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원을 지원합니다. 

 - 국가기관, 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합니다. 

 -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합니다.(실업자, 재직자, 자영영업자 등 배율 동일)

 

4) 국민들은 상담철차를 거쳐 개인에 맞는 훈련을 선택하여 수강합니다. 

 

5) 개인의 훈련이력, 계좌잔액 등의 정보는 HRD-Net을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6) 국민내일배움카드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일배움카드 신청 >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을 통해 신청합니다. 

 - 훈련과정 수강신청 

  •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 :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 : HRD-Net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비대면 훈련 활성화.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2020년 하반기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훈련과정, 12,450개를 선정하여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구직자 대상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은 집체 방식 훈련을 원칙으로 했으나, 이번 심사에서는 비대면 방식 훈련 환산을 위해 훈련과정 중 약 8%를 스마트훈련으로 선전했으며 앞으로 스마트 훈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온-오프라인 혼합 스마트 훈련 949개 과정 제공(정원 20,000명). - 각 훈련기관은 공공 온라인 스마트 훈련플랫품인 스텝(STEP)의 온라인 강의실을 통해 공공, 자체 온라인 콘텐츠 등을 활용한 온라인-집합훈련-현장실습 등의 연계 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 훈련과정은 정보통신기술(ICT), 신기술분야가 35% 이상이며, 취업률 70%이상 우수 훈련과정도 264개가 있습니다. 

 

2) 인공지는(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신기술 분야 과정 625개를 선정, 약 13,000명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 빠른 디지털 전환으로 신기술 분야 인력수요 및 훈련선호가 증가하고 있어, 구직자들의 전직 지원 등을 위해 신기술 훈련 공급을 전년대비 약 2개 확대 했다고 합니다. - 2019년 하반기 320개에 비해 195%가 증가 한것이고, 취업률 70%이상 우수 훈련 과정은 105개입니다. 

 

3) 대구.경북 등 코로나19로 여려움을 겪은 지역에 대하여 훈련 공급을 확대합니다. - 대구.경북 지역의 직업훈련 활성화를 위해 취업률 40%이상 등 최소한의 질 관리가 되는 과정은 최대한 선정,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가 확대된 총 1,199개 과정을 선정했습니다.

 

3.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과 품진관리 방안

1) 온-오프 혼합 스마트 훈련 과정을 만들기 위하여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 스마트훈련 지원센터'를 새로 설지합니다.

- 온라인 훈련 경험이 있는 전문가(폴리텍 교수 등 참여)들이 훈련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스텝(STEP)등의 온라인 콘텐츠 연계, 자체 콘텐츠 개발, 온라인 강의실 활용 등에 대한 맞춤 상담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2) 공공의 콘텐츠 제작도구 및 활영실(스튜디오) 등을 대여(폴리텍, 한국기술교육대 등)하여 훈련기관의 자체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3) 공공 온라인 스마트 훈련 플랫폼인 스템(STEP)을 통해 온-오프라인 훈련에 필요한 온라인 강의실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임대 서비스(ASP)를 분양 했고, 추가로 민간업체를 통한 온라인 강의실을 포함한 사체 학습관ㄴ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우수훈련기관 등에 비용 일부(50%)를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됩니다. 

 

4) 마지막으로 품질관리를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실시되던 원격훈련 점검 체제를 온-오프라인 혼합 스마트 훈련까지로 확대하고 성과평가도 강화 합니다. 

 

끝으로~

이번에 선정된 훈려과정은 년 7월 16일부터 수강할 수 있으며 훈련과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직업훈련 포털(HRDNet)또는 고용센터를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훈련과정별 구체적인 취업률 및 훈련 내용은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14 2020년 훈련과정 하반기 통합심사 결과 공고(인적자원개발과).hwp
2.6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