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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GTX A, B, C, D, E, F 노선정리 개통일자 강남통과 노선, 노선연장, 3기 신도시, 동두천-아산, 운정-평택, 검단-원주, 인천공항-덕소, 인천대-춘천 등(2024년 신규)

by 찌아*@ 2024.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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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부터 이야기 하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흔히 GTX라고 부르는 철도 노선이 2024년에 연장노선과 신규 노선등 추가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GTX-A,B,C,D,E,F노선입니다. 노선을 총정리 해보고, 개통은 언제가 될지, 과연 개통을 될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GTX A, B, C, D, E, F 노선정리 개통일자 강남통과 노선, 노선연장, 3기 신도시, 동두천-아산, 운정-평택, 검단-원주, 인천공항-덕소, 인천대-춘천 등(2024년 신규)

 

GTX A, B, C, D, E, F 노선정리 개통일자 강남통과 노선, 노선연장, 3기 신도시, 동두천-아산, 운정-평택, 검단-원주, 인천공항-덕소, 인천대-춘천 등(2024년 신규)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입니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 등 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광역 급행철도 노선입니다. GTX는 기존 도시철도 노선의 느린 표정속도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진된 노선입니다. 지 도를 잘 보면, GTX 노선들이 지나가는 곳에는 이미 1호선이나 4호선, 3호선, 분당선 등의 지하철 노선들이 있 습니다. 하지만 기존 노선들은 주요 지역들을 구불구불 돌아가고 너무 많은 곳에 정차하기 때문에 경기도권에 서 서울시 도심까지 진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교통분야 3개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정책을 발표 했지만, 과연 수익성이 보장되는 사업의 경우에 완공이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업은 과연 계획되로 갈것인가 걱정반 우려반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미리미리 분석을 하고, 정부에서 이곳은 요지라고 알려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노선에서 가장 수혜를 받는 지역은 김포와 인천 그리고 평택이 아닐까 합니다. 

 

GTX - A 노선 알아보기

GTX-A

 

GTX A는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이어지는 황금 노선입니다. GTX최초로 수서에서 동탄 구간은 2024년 3월에 개통을 하고, 이어서 연내 파주운정과 서울역 구간을 개통하여 2028년에는 전구간을 완전 개통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1) 완전 개통시 하루에 27만명이 이용이 예상됩니다.

2) 수서 ~동탄 구간은 19분으로 이용가능, 운정 ~ 서울역은 20분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 기존 지자체에서 부담을 협의 한다면 본선과 동시 개통을 한다고 합니다. A노선의 경우 동탄에서 평택 지제까지 연장됩니다. 연장시 시간은 19분보다 더욱 늘어나는건 당연하겠죠?

4) GTX노선 : 운정-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구성-동탄-(연장) 평택 지제

 

GTX-B노선 알아보기

GTX-B

 

GTX-B 노선은 인천대 입구에서 마석까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철저한 공정관리로 B노선은 2030년에 개통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1) 완전 개통시 하루에 27만명이 이용이 예상되는 구간입니다.

2) 마석~청량리구간은 23분컷이 가능하며, 인천에서 서울역까지는 30분 컷이 가능해집니다.

3) 기존 지자체에서 부담을 합의 한다면 노선이 연장되는데요, 가평군과 춘천시까지 연장이 가능해집니다. 

4) GTX노선 : 인천대 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청량리 - 상봉 - 별내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연장) 가평 - 춘천.

5) 처음 시작부터 논란이 있던 강남을 통과하지 못하는 노선이기 떄문에 경제성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완공이 된다면 인천과 동쪽 신도시 그리고 춘천은 희소식이 아닐까합니다. 

 

GTX-C노선 알아보기

GTX-C

GTX-C노선은 덕정에서 수원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철저한 공정관리로 C 노선은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1) 완전 개통시 하루에 32만명 이용이 예상되는 구간입니다. 

2)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29분컷이 가능하고, 수원에서 삼성역까지도 27분 컷이 가능합니다. 

3) 기존 지자체 에서 부담을 합의 한다면 노선이 연장되는데요, 특히 C노선의 경우 수도권을 넘어 충청권까지 연장을 하게 되는데요, 북쪽으로는 덕정에서 동두천으로, 남쪽으로는 화성시-오산시-평택시-천안시-아산시 까지 확장계획이 있습니다. 

4) GTX 노선 : (연장) 동두천 - 덕정 - 창동 - 광운대 - 왕십리 - 삼성 - 양재 - 정부과천청사 - 인덕원 - 금정 - 의왕 -수원 - (확장) 화성 - 오산 - 평택 - 천안 -아산.

 

신설 추신되는 노선에 대하여 알아보겠 습니다 .

DEF신설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여 속도감 있게 사업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구간별로 1단계 2단계 개통을 추친합니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예타를 추진합니다. 

 

GTX-D 노선 알아보기

GTX-D노선

 

계획을 하고 있는 단계 이기 떄문에 시간을 알수 없지만, 노선도 정도만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Y형태의(장기-검단- 계약 - 대장) 노선입니다. 인천공항 - 영종 - 청라 -가정 - 작전 - 대장 - 부천종합운동장 - 광명시흥 - 가산 - 신림 - 사당  - 삼성 - 수서 - 모란 - 경기광주 -곤지암 -이천 -부발 -여주 -원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이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그나마 D노선은 강남(삼성)을 통과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경제성이 있어 보이는데, E노선과  F노선의 경우 강남을 통과하지 못하기때문에 경제성을 따지면서 진행이 잘 될지 걱정이 되긴합니다. 

GTX-E 노선 알아보기

GTX-E노선

1) GTX-E 노선은 : (인천공항~영종~청라~가정~작전~대장)~등촌~DMC~연신내~평창~신정~광운대~신내~(구리~왕숙2~덕소)

2) 통행시간은 : 인천공항에서 광운대는 40분 정도로 분석되어 집니다.

3) 일정 : 25년 5차 국가 철도망 계획 반영 > 25년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 27년 착공을 준비 > 35년 개통을 목표합니다.

강북에서 인천공항까지 빠르게 이어지는 노선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GTX-F 노선 알아보기

GTX-F노선

 

GTX-F노선은 기존 철도노선과 상당히 많이 중첩된다고 합니다. 예산에 있어서 기존 철도 노선을 사용한다면 줄어들 수 있지만, 기존 노선이 얼마나 많은 차량을 유지 할수 있느냐와 배차 시간이 가장 많은 고민을 해야 할 노선으로 보여집니다. 

GTX-F노선도는 순환노선으로, 의정부 -장흥 -대곡- 김포공항- 부천종합운동장 - 신천 - 시흥시청 - 초지 - 야목 - 오목천 - 수원 - 기흥 -구성 -정자 - 북정 - 교산 - 왕숙2 - 왕숙 - 탑석 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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