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소식/공공 정보

공적마스크 3개 구매 확대, 대리구매 개선

by 찌아*@ 2020. 4. 25.
반응형

공적마스크 3개 구매 확대, 대리구매 개선.

 

공적 마스크 3개 구매확대

  4월 27일(월)부터 달라지는 마스크 구매.

  공적 마스크 구매 가능 수량 1인 3개로 확대.(일주일간 운영 후 결정)

  대리구매'5부제' 적용완화-부모나 자녀 요일 언제든지 대리 구매 가능.

  법정 공휴일도 주말처럼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구매 가능. 부처님오신날(4/30), 어린이날(5/5).

  소량포장(5개 이하) 마스크 공급 확대.

  6.25. 참전 해외 군인을 위한 인도적 지원 추진.

 

 

전세계 적으로 코로나19의 위기는 아직도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어느정도 진정세에 들어간 것으로 다들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공적마스크의 물량이 여유로와 지면서 정책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3월 까지만 해도 구매가 어려웠으나, 정부의 발빠른 대처와 정책으로 이제 구매가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마스크 수급은 공적마스크 5부제가 정착되면서 많이 진정되었고 앞으로 경제활동이 증가하면서 마스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됨에 따라 공적 마스크 구매 물량을 현행 2개에서 3개로 확대 한다고 합니다.  

 

       공적마스크 1주 3개 확대 시행.

공적 마스크 1주 1일 3개는 시범 시행.

4월 27일(월요일)부터 5월 3일(일요일)까지 1주일간 시범으로 운영합니다. 

 

 

       마스크 대리구매 '5부제'의 완화.

4월27일(월요일)부터 대리구매에 한해서,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 중 어느 한명의 구매 요일에 맞춰 한번만 방문하며 함께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는 월요일이 구매일이고, 부모는 목요일이 구매일이라면, 앞으로는 부모가 월요일 또는 목요일에 본인과 자녀의 마스크를 함께 구매 가능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을 제시하면 해당 증명서에 기재된 가족의 공적 마스크를 대리구매 할 수 있습니다. 

 

<대리구매자>

ㄱ.1940년 이전 출생자, ㄴ.2002년 이후 출생자, ㄷ.장애인, ㄹ.임신부, ㅁ.국가보훈대상자 중 상이자, ㅂ.요양병원 환자, ㅅ.병원 입원환자, ㅇ. 장기요양 급여 수급자로 확대 됨.

 

 

       법정 공휴일도 주말처럼 구매

구매 편의를 위해 법정 공휴일에는 주말처럼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이에 따라 4월 30일(목), 5월5일(화)에는 누구나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으며, 중복구매 제한은 그대로 유지됨.

 

 

       인도적 목적 수출 지원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된 수요처에 대한 인도적 목적의마스크 수출은 국내 공급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예외적으로 허용합니다. 특히 올해는 6.25 전쟁 70주년으로 목숨을 바쳐 우리나라를 지켜준 해외 참전용사를 위해 100만개의 마스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6.25전쟁 참전국:22개국, 참전용사수 195만여명.

 

정부는 공적마스크 도입 초기의 요일별 구매 5부제, 중복구매 제한 등 불편이 있었지만, 정부를 믿고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의 힘으로 마스크 수급이 안정되고 있기 때문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또한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도 마스크가 필요한 이웃을 위해 양보와 배려를 실천해 주신 덕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매일 매일 전국의 약국과 의료기관에 마스크를 공급하는 공적 판매처의 헌신과 노고에도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