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소식/공공 정보

강원도 고성 산불 확산 주민 대피령

by 찌아*@ 2020. 5. 1.
반응형

강원도 고성 산불 확산 주민 대피령.

 

2020년 고성산불

 

고성산불: 출처 연합뉴스

2020년 5월 1일 밤 8시 10분 쯤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도원 1리의 한 주택에서 난 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인근 산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소방 당국은 불이 난 지 20분쯤 뒤부터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현재까지 인력 600여명과 장비 220여대를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강한 바람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성군은 산불이 강풍을 타고 확산할 것에 대비해 전 직원 소집령을 내리고 불이 더 번지면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강원도 고성 강풍 및 건조특보

불이 난 곳은 현제 풍속 16m/s의 바람이 불고있고, 산불위험지수는 62, 온도는 18.7도, 실효습도 44%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원도 전역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효중이고 불이 난 고성을 비롯하여 속초와 양양 평지, 강원 중부 산지에는 강풍주의보까지 내려진 상황입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8시 30분을 기해' 대응1단계'를 발령 했으며, 강원 영서지역 관할 소방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한 상태입니다. 또한 당국은 서울과 인천, 대전 등 인근 시도에 동원령을 발령해 인력과 장비를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원 동해안 산불 위험정보를 보면 고성평지는 다소높음 주의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날이 어두워지면서 산불진화 헬기 투입이 어려운 상태여서 진화작업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소방당국은  오후 9시 43분을 기해 '동원령 2호'를 발령했다고 밝혔습니다. 

동원령은 대형 재난이 발샐했을 때 필요 소방력을 다른 지역에서 투입하는 것으로, 동원 규모에 따라 총 3단계로 나뉩니다. 1호는 당번 소방력의 5%, 2호는 10%, 3호는 20%입니다. 

 

추기 지원 되는 소방력은 서울, 인천, 대전, 경기, 충북, 충남 등 6개 시도 소방본부 당번 소방력의 10%입니다. 나머지 시도 소방본부는 소방력의 5%를 이동 지시했다고 합니다. 

 

이 소방인력은 고성군 죽왕면 삼포해수욕장 주차장으로 집결한 뒤 산불 진화 작업에 투입된다고 합니다. 소방관님들의 안전과 빠른 지화를 기대합니다. 

 

고성산불 출처 : 연합뉴스

   강원도 고성 산불 대피 장소

불길이 확산됨에 따라 현재 고성군 도원리와 학야리 인근 주민들에게 대피령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인근 주민들은 강원 고성군 아야진 초등하교와 천진초등학교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없는 상태이며, 주민 271세대 420명은 천진초등학교 등으로 대피한 상태라고 합니다.

부디 지난해 속초 고성에서 발생한 초대형 산불처럼 되지 않기를 부디 기원합니다. 

 

   양간지풍 양강지풍이란?

봄철 양양과 간성, 양양과 강릉사이에 발생하는 남서풍, 태백산맥 서쪽을 말하는 영서지역에서 발생한 상층 공기가 태백산맥을 넘어 동쪽 급사면을 타고 영동지역으로 빠르게 내려오는 바람을 말하며, 대게 4월 경에 강원도 영동지역인 고성, 속초, 양양 강릉 지역에 부는 바람을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