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소식/공공 정보

장마철 빗길 운전 안전운전 수칙 6가지

by 찌아*@ 2020. 7. 13.
반응형

빗길 안전운전 수칙

장마철 안전운전 수칙

출처 : 정책브리핑

장맛비가 내리면서 더위는 잠시 주춤하겠지만, 최대 300미리 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려운 운전상황중에 비오는날 밤 운전이 정말 어렵지요!! 특히 요즘 같은 장마철 빗길 교통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서 각별한 주이가 필요합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비가 자주 내리는 7월에 전체 빗길 교통사고의 14%에 해당하는 1만 728건이 발생해 연중 가장 많다고 합니다. 

 

사고 원인별로는 안전의무 불이행이 4만1천 8백여건으로(55%) 가장 많고, 이어 신호위반 9천5백여건(13%), 안전거리 미확보 7천건(9%)등의 순으로 나타 났다고 합니다. 

빗길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빗길 안전 운전 : 1. 차간거리 2배 확보


 

빗길운전은 도로 수막현상으로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집니다. 또한 급브레이크를 잡다가 차가 미끌어지는 상황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런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차간거리를 넉넉하게 잡고 운전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빗길 안전 운전 : 2. 규정속도 보다 감속 운전


젖은 노면은 마른 노면보다 제동거리가 1.8배 길어진다고 합니다. 절대적으로 과속운전을 하며 안됩니다. 

 

특히 빗길에는 평소보다 20% 감속운행(평소 60km구간이면 50km이하로), 폭우가 내릴 때는 50% 감속(평소 60km구간이면 30km이하로)해야 합니다. 

폭우가 내릴때는 감속운행을 해야 하는 이유가 반대차선에서 넘어오는 물벼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히 차간거리아 감속 운행이 필요합니다. 

 

  빗길 안전 운전 : 3. 전조등 켜기, 비상등 까지


 

비가 오면 정말 시야확보가 어렵습니다. 특히 저녁에 비까지 와버리면 특히 더 합니다. 그렇고 비올떄는 우산을 쓰고 정면유지를 하지 않고 걷기 때문에 보행자는 타 운행자이 잘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전조등을 켜서 자기 차량의 존재를 알려줘야 하며, 특히 폭우때는 비상들까지 같이 켜서 운전을 해야 겠습니다. 

 

  빗길 안전 운전 : 4.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기온이 낮을때는 타이어가 추죽하면서 공기압이 빠져나가게 되어있습니다. 빗길 운전 전, 장마기간이 들어서기전에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빗길 안전 운전 : 5. 와이퍼 고무 상태 점검하기.


와이퍼 밑에 달린 고무 날은 온도 변화에 민감해서 쉽게 닳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폭우 속에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시야 확보가  정말 어렵습니다. 

 

 

와이퍼 고무를 교체한 지 오래 되지 않았어도, 미리 점검하고 낡았다면 교제하시기 바랍니다. 

 

  빗길 안전 운전 : 6 자동차 배터리를 점검해요!!


요즘차들은 대부분이 자동차 베터리를 소비해야 하는 데요, 특히 전조등, 와이퍼 작동이 증가하면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 있습니다. 

 

빗길 운전에 차가 노면에 멈추게 되면 매우 위함합니다. 빗길 운전 전 배터리를 적검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